지속가능한 적립식 매수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자동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매일 또는 매월 주식계좌를 열어 시장상황에 상관없이 주식을 매수를 지속 할 수 있는 끈기와 의지를 가진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우리는 적립식 매수에 있어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자동화를 지원하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증권사는 어디인지, 수수료 및 환전비용은 얼마인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자동매수 지원 증권사
자동매수를 지원하나 1%이상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증권사를 제외하고 실제 사용가능한 증권사가 어디인지 23년 기준으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가 오늘 비교해 볼 증권사는 5곳 인데요. 각 증권사마다 지원하는 상품의 범위, 소수점 매매 가능여부, 수수료가 모두 달랐습니다.
▲ 자동 적립식 매수 지원 증권사
키움 증권을 제외하고 나머지 4개의 증권사에서는 국내외 주식 및 ETF 적립식 매수 자동화가 가능했습니다. 이중 NH, 토스, KB의 미니에서는 소수점 거래도 지원을 하구요.
아쉽게도 키움증권의 경우 국내 주식 및 ETF 매수만 가능했는데요. 하지만 키움증권의 경우 ISA, 연금저축에서도 자동 적립식 매수를 지원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그럼 수수료는?
그럼 수수료는 어떨까요? 일반적으로 많은 증권사들이 기존 매매 수수료와 동일한 수준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나무(NH)의 경우 해외주식 매수 수수료는 저렴하나 국내 수수료는 비싼 것과 같이 각 증권사 마다 장단이 있으니 비교 후 자신에게 유리한 증권사를 선택하세요.
아! 그리고 토스의 경우 주문금애이 $10이하인 경우 수수료가 면제되니 이 점을 참고해서 적립식 매수 금액을 조정하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될 수 있겠네요.
매매 수수료 이외에도 해외 ETF의 투자하는 경우 환전 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환전 시 얼마만큼의 수수료를 우대해 주는지도 확인해봐야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KB(미니)의 경우 100%, 토스는 주간에 미리 환전을 하면 95% 자동 매수를 통해 하면 50%만 우대율이 적용이 됩니다. 그래도 토스의 수수료가 더 저렴하기에 일반계좌에서 적립식 매수를 진행하면 토스증권이 좋은 선택지 처럼 보여지네요.
결론
자 위에 내용을 정리해보면 일반계좌에서 해외주식, ETF에 투자한다면 토스증권이 가장 괜찮아 보입니다. 저도 현재 사용중에 있는데 설정방법도 매우 쉽고 간편하거든요.
여기에 만약 ISA,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활용하여 투자중이신 분들이라면 키움증권에 만드실 것을 추천드려요. 키움증권의 경우 해당 계좌에서도 자동 적립식 매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죠.
일반계죄 👉 토스증권 추천!
연금/ISA 👉 키움증권 추천!